오늘날 우리는 인생의 회의를 느끼는 사건들을 날마다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 근본 이유는 우리의 가치관이 전도되었다는 사실이다.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귀한지를 모르고 살아가고 있이다. 즉 올바른 가치관의 성립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때인 것이다.
우리가 날마다 구하며 살아야 할 것은 돈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돈이 우리 인생의 전부인줄 알고 돈을 벌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지만 오늘 잠언 본문은 지혜로운 사람이 가장 우선적으로 구할 것이 따로 있음을 우리에게 말씀해 주고 있다. 그래서 본문 4절에도 보면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지어다.”라고 말했다.
“재물이라는 것은 그것을 모으는 동안에는 고통을 주고, 그것을 잃었을 적에는 한스럽고, 그것을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사람이 미친다”(살마)
그렇다면 우리는 날마다 무엇을 구하며 살아야 하는가?
1.매일의 일용할 양식을 구해야 한다
주기도문 중에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라고 기도하라고 주님은 마태복음 6:11절에서 말씀하고 있다. 또한 잠언 30:8절에도 보면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라고 했다.
2.매일 기도해야 한다
주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가 종일 주께 부르짖나이다.(시86:3)
☞매일 기도해야 하는 이유?
1)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위함 2)충만한 영적생활을 지속하기 위해
3)매일의 죄의 유혹에서 이겨내기 위해 4)날마다 주님을 의지하기 위해
3.매일 말씀묵상이 필요하다.
성경을 상고하는 일이다.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시1:2)”
복있는 사람은 성경을 간절한 마음으로 묵상하는 사람이다.
4.날마다 찬송하는 일이다
시편 72편 15절에 보면 “종일 찬송하리로다.” 라는 말씀이 나온다.
“종일 찬송해야 한다” 이 말은 괴로우나 즐거우나 우리의 삶의 전부가 찬송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말이다.
*결론
기도와 말씀묵상, 찬송 이 3가지는 금과옥조와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