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와 달리 미국에는 제도적으로 국경일(National Holiday)이 없습니다. 대통령과 의회가 법적으로 휴일을 정할 수 있는 것은 워싱턴 DC와 연방 직원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관청, 학교, 기업에서 토요일과 일요일은 휴일입니다. 또 일요일과 휴일이 겹쳤을 경우는 다음 날인 월요일이 휴일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7, 8월은 하계 휴가의 계절이며, 이 기간에는 많은 사람이 휴식을 취합니다.
공휴일은 두 종류로 나뉘어지는데 하나는 미국의 모든 주에 공통되는 휴일로 월일이 매년 일정하고 1년에 7일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각 주가 독자적으로 정한 공휴일이며, 몇 개 주가 함께 행하는 축제일도 있고 주의 연방 가입을 기념하는 그 주의 독자적인 축제일도 있습니다. 이런 축제일을 Floating Holiday라고 부르는데, 매년 날짜가 바뀌게 됩니다. 그 날이 화요일에서 금요일 사이에 놓이면 주초의 월요일이나 주말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대개는 월요일로 옮기고 토, 일, 월요일의 3일 연휴를 갖는다.
따라서 같은 기념일이라도 매년 월일이 바뀌게 됩니다. 그 결과 주에 따라 휴일의 수가 다르며 가장 많은 것은 루이지애나로 연간 16일, 가장 적은 주는 메인, 하와이 등으로 연간 9일이 됩니다. 또 크리스마스나 추수감사절에는 1~2주 동안 휴가를 즐기는 경우가 많으며, 토요일과 일요일은 쉬기 때문에 대체로 미국인들은 토요일에 Shopping을 하고, 일요일에는 가족과 함께 교회 또는 소풍(Picnic)을 가는 식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미국의 축제일은 1월 1일의 New Year’s Day에서 시작하여 12월 25일의 크리스마스로 끝납니다. 크리스마스가 최대의 축제일이며, 1월 2일이 주말이 아닌 한 일반인은 2일부터 업무를 시작하고 학교는 3일 경부터 개학합니다. 축제일이 주의 중간에 있을 경우, 월요일이나 금요일로 돌리고 3일간 연휴로 합니다. 단 크리스마스, 독립기념일만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모든 주에 공통되는 공휴일
국 경 일
날 짜
설 명
1. New Year’s Day
1월 1일
신년
2. Martin Luther King, Jr. Day
1월 셋째주 월요일
마틴루터킹 탄생일
3. Independence Day
7월 4일
독립기념일
4. Labor Day
9월 첫째 월요일
근로자의 날(노동절)
5. Veterans Day
11월 11일
재향군인의 날
6. Thanksgiving Day
11월 넷째주 목요일
추수감사절
7. Christmas Day
12월 25일
성탄절
1. New Year’s Day (신년, 1월 1일)
미국의 신년은 섣달 그믐날 (New Year’s Eve)의 연장으로 보통 New Year’s Eve (12월 31일 밤)부터 새해의 행사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지요. 식구, 친구들이 모여서 파티를 합니다. 그리고는 countdown을 기다리지요. 이제 TV에서 12시가 되기 전 3-2-1-Happy New Year!!! 하고 새해가 온 것을 알리면 종을 울리거나 나팔을 불거나 서로 샴페인을 터뜨리고 터뜨려 건배를 하고 “Happy New Year!”를 외치면서 서로 부둥켜안고 키스를 합니다.
게다가 밖으로 나가서 총을 공중에 대고 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St. Basil’s cake 이라는 것을 자르는데, 그 케익 안에는 동전이 들어 있습니다. 그 동전을 갖는 사람은 새해에 행운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 거지요. 또 새해가 되고 나서 처음 집을 방문하는 사람이 그 집에 행운을 가져올 수도 있고 불운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데, 특히나 키가 크고 머리가 검은 남자가 방문한다면 행운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이 날에는 Eat Poor on New Year’s Day 라는 말이 있듯이 아주 너무나 소박한 음식을 먹습니다. Hopping John 이라는 음식은 Africa의 흑인들이 미국으로 가져온 음식입니다. 거기에는 Blacke-eyed pea (눈이 까만 콩)는 크고 또 익히면 더 커지기 때문에 부와 연결이 되어서 많이 먹었고, 또 hog (pig)는 우리 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살이 많고 새끼를 많이 낳아서 부유함을 상징하므로 주로 Honey grazed ham으로 많이 먹습니다. 또 cabbage(양배추류)도 크고 또 지폐의 색과 비슷해서 새해 첫 날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좀 다르기는 하지만 네델란드 사람들은 동그란 모양 때문에 이 날 donuts을 많이 먹는다는군요.
2. Martin Luther King, Jr. Day (흑인 운동가 마틴 루터 킹의 날, 1월 셋째주 월요일)
마틴 루터 킹 목사는 가장 핍박받고 학대받았던 종족인 흑인(아프리카 어메리칸)들을 위해 비폭력 무저항운동을 통해 인류화합을 도모한 흑인 민권운동가이자 사상가로 몸소 사랑의 실천을 보여주었습니다. ꡒ이 세상에서 이루어진 모든 것은 희망이 만든 것이다ꡓ이라는 말을 남긴 마틴 루터 킹의 위대한 사상을 기리기 위해 1986년 연방 공휴일로 지정돼 크리스마스, 독립기념일, 추수감사절 등과 더불어 명실상부한 미국의 명절이 된 이날은 단지 한 위대했던 인물에 대한 기념일이 아니라, 마틴 루터 킹이 꿈꾸었던 ꡐ모든 인간이 동등하게 창조되었다는 자긍심을 지니고ꡑ 살 수 있는 세상에 대한 염원을 반영한 날일 것입니다. 매년 1월 세번째 월요일이면 돌아오는 이 기념일은 한 인물의 탄생일을 전국가적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은 미국에서도 국부(國父)라 불리는 죠지 워싱턴을 제외하고는 유일하며 전세계적으로도 드문 경우라 하겠습니다. 64년, 35세라는 역사상 가장 최연소의 나이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던 ꡐ마틴 루터 킹ꡑ 결국은 마흔을 못 채운 젊은 나이에 암살을 당해 세계인을 안타깝게 하였지만, 마틴 루터 킹같은 위대한 이들 덕분에 우리들은 언젠가는 다가올 인간해방의 날을 보다 가까이 그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Independence Day (독립기념일, 7월 4일)
미국은 1776년 7월 4일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이후 미국인들은 7월 4일을 독립 기념일(Independence Day)로 기념해 왔으며 미국의 최대 경축일로 정했습니다. 이 날에는 처음으로 독립 선언을 알렸던 ‘Philadelphia에 있는 자유의 종’과 전국의 모든 교회 종들을 일제히 쳐서 독립을 기념합니다.
그리고 거리는 성조기의 색깔인 빨간 색과 흰 색, 파란 색 리본을 둥글게 묶어서 장식을 하며 갖가지 parade가 펼쳐지고 TV에서는 독립 기념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방영합니다. 상점에서는 parade에 필요한 장난감, 모자, 지팡이, 장갑, 국기, 풍선, 폭죽 등이 많이 팔립니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이날 밤에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성대한 불꽃놀이가 벌어집니다.
1776년 7월 4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대륙회의에 의해 독립선언서가 정식으로 채택된 것 을 기념하는 국가의 축일이죠. 실제로 채택된 날은 7월 2일이지만 4일이 공식적으로 독립기념일이 된 것은 이날 대륙회 의의 의장 핸콕이 각 식민지의 대표자에 의해 승인된 독립선언서에 서명하고 공식화했다는 사실에 의거합니다. 이 날은 미국인들에게 있어서 자유를 상징하고 자부심을 키워주는 날입니다.
모두 불꽃놀이(firework)를 보러갑니다. 물론 가장 볼만한 거리는 New York 이나 Washington DC 에서 하는 것이지요. 또 7월 4일 하면 떠올려야 하는 것은 Born on the 4th of July 라는 영화가 있지요. 월남전과 반전운동을 그린 영화입니다. 또 여러분이 관심이 있다면 미국 역사에 대한 기본 상식으로서 왜 7월 4일이 독립기념일인지 그리고 또 George Washington 이 왜 founding father 인지를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우리 나라와 달리 역사가 짧은 미국은 각 위인의 자세한 사항을 사회시간에 열심히 공부시키거든요. (요즘 미국은 우리나라 열린 교육하는 거에 반해서 학교 공부가 아주 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4. Labor Day (근로자의 날[노동절], 9월 첫째주 월요일)
미국의 노동절은 9월 첫째 주 월요일입니다. 노동절은 미국의 중요한 연휴 중의 하나로 노동절 연휴를 끝내면 아이들의 새 학년이 시작되며 여름에서 가을로의 계절변화를 알려주는 분기점입니다. 미국의 ‘노동절’은 우리 나라의 ‘노동자의 날’과 비슷합니다. 이 날은 대부분의 근로자들이 직장을 쉬게 되며 퍼레이드, 노동 지도자의 연설 등이 이루어집니다.
미국의 노동절은 정확히 ‘The Knights of Labor (노동 기사단)’라는 노동조합이 1882년에 처음으로 뉴욕에서 퍼레이드를 벌인 것을 기념하는 날로, 실제로 주법에 의해 노동자의 기념일로 삼은 것은 오리건 주가 가장 빠르며 1887년의 일입니다. 연방의회는 1894년에 9월 첫째 월요일을 각자의 축일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인은 이날을 노동자의 제전이라기보다는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되는 환절기로 여기고 있으며, 휴일이 겹쳐 있으므로 여행이나 피크닉을 마음껏 즐기자는 날로 인식하고 있는 듯 합니다.
9월에 새 학년이 시작되는 이 곳은 보통 이 Labor Day(노동절)을 지나고 난 다음 학기를 시작하는데 미국 내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을 예우해주고 그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며 그들에게 업무로부터 벗어나 긴 휴일을 주기 위한 날로 정해졌습니다. 목수, 비서, 기술자, 엔지니어 등 많은 사람들이 이 날만큼은 일을 하지 않고. 학교, 은행, 사무실 등도 모두 쉽니다.
노동 연합들의 시조인 “Knights of Labor”라는 연합이 1882년에 이 노동자의 날을 처음 시작했다고 하는데 1800년대에 유럽으로부터 이민 온 많은 사람들이 저임금에 하루에 10시간에서 16시간까지도 일을 해야하는 부당한 대우를 받았고 또 여자들과 어린이들의 임금이 싸기 때문에 남자들보다도 그들을 더 많이 고용하는 업주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당함에 대항하여 남자 노동자들이 노동자 보호를 위해 싸웠고 드디어 1886년 American Federation of Labor가 조직되면서 일주일에 할 수 있는 최대 노동시간, 최저 임금 수준 등을 법으로 결정하여 업주가 사람을 고용할 때 시간당 최소한의 임금은 보장해줘야 하고 또 일주일에 몇 시간 이상은 일을 시키면 안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성별이라든가 인종, 피부 색깔, 혹은 국적에 따른 차별은 이제 불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절반은 여성들이라고 할 만큼 고용하는데 있어서 남녀간에 차별을 두지 않으며 인종간의 차별도 물론 하지 않는다는 단서를 사람이 필요해 취업 공고를 낼 때마다 꼭 같이 설명해 놓습니다.
대부분의 가게들도 이날에는 특별 세일에 나서고 거의 모든 공산품들뿐만 아니라 식료품들까지도 대세일을 합니다. 9월 초순인 이 날은 날씨가 보통 좋기 때문에, 사람들은 피크닉과 바베큐를 즐길 수 있어서 이 노동절은 여름 휴가철의 마지막 날로 인식되어집니다.
– 노동절의 유래와 노동절의 의미
노동절은 19세기 후반 열악한 노동조건 아래서 싼 임금을 받으며 장시간 노동하던 유럽과 미국의 노동자들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서 쟁취한 노동자의 날입니다. 그러나 노동절이 성립하게 된 계기를 만든 미국노동총동맹이 1893년부터 5월 1일 대신 9월의 첫째 월요일을 노동자의 날로 바꾸면서 그 이듬해인 1894년 미 의회가 그날을 공휴일로 정하고 ‘레이버 데이(Labor Day)’라 칭함으로써 노동자 투쟁의 날이 아닌 하루 쉬며 노는 날로 변질되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그 유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1886년 미국. 대대수의 자본가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다이아몬드로 이빨을 해 넣고, 100달러짜리 지폐로 담배를 말아 피울 때, 노동자들은 하루 12~16시간 일하고 그 노동의 대가로 7~8달러의 주급을 받아 월 10~15달러하는 허름한 판잣집에서 노예와 같은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그들이 마침내 5월 1일, ‘8시간 노동’을 외치며 총파업에 돌입함으로써 모든 공장의 기계소리와 망치소리가 멈추었고 연일 뿜어내던 공장 굴뚝의 연기도 더 이상 솟아오르지 않았습니다. 노동자들이 일손을 놓으면 세계가 멈춘다는 것을 보여주며 그들은 서로를 부등켜 안은채 감격의 눈물을 흘렸고 연대의 힘과 필요성을 확인한 것이죠.
그러자 경찰은 파업 농성중인 어린 소녀를 포함한 6명의 노동자를 발포, 살해하였으며 그러한 경찰의 만행을 규탄하기 위해 헤이마켓 광장에 모여든 30만의 노동자들에게 폭탄을 터트리며 몽둥이를 휘둘렀습니다. 이 사건이 바로 세계 노동 운동사에 뚜렷이 자취를 남긴 ‘헤이마켓 사건’으로 수많은 노동운동 지도자들이 폭동죄로 체포되었고 장기형 또는 사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들 가운데 노동운동 지도자 파슨즈는 그의 마지막 재판에서 “그렇다. 나는 지금은 비록 임금을 받아먹고 사는 노예에 지나지 않지만 그렇다고 이 노예 같은 신분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 자신이 노예의 주인이 되어 남을 부리는 것은, 나 자신은 물론 내 이웃과 내 동료들을 욕되게 하는 것이라고 확신하는 사람 중에 하나다. 만약에 인생의 길을 달리 잡았다면 나도 지금쯤 시카코 시내의 어느 거리에 호화로운 저택을 장만하고 가족과 더불어 사치스럽고 편안하게 살 수 있었을 것이다. 노예들을 나 대신 일하도록 부려 가면서 말이다. 그러나 나는 그 길을 걷지 않았다. 그 때문에 나는 여기 재판정에 서게 되었다. 이것이 내 죄인 것이다.” 라고 최후 진술함으로써 전세계 노동자들의 가슴에 ‘노동자 권리 선언’의 불을 지폈습니다.
마침내 1890년 5월 1일을 기해 모든 나라, 모든 도시에 8시간 노동의 확립을 요구하는 국제적 시위가 조직화되기 시작, 노동자들은 각국의 형편에 맞는 형식과 방법으로 대규모의 노동절 행사를 벌이게 된 것입니다.
5. Veterans Day (재향군인의 날, 11월 11일)
제1, 2차 세계 대전의 종전을 기념하는 날이며 ‘휴전의 날’이라 불리고 있었는데,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명칭을 바꾸었습니다.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뜻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지에서 재향 군인들이 퍼레이드, 국기 게양이 있고 알링턴의 무명 용사의 묘지에서 의식이 거행됩니다. 미국의 군에 입대한 사람의 명예를 위한 날입니다.
Armistice Day는 1918년 11월 11일 1차 세계 대전의 끝을 경축하는 날이었고, 2차 대전 후 Armistice Day는 Veterans가 되었습니다.
6. Thanksgiving Day (추수감사절, 11월 넷째주 목요일)
Thanksgiving Day는 11월의 4번째 목요일이지만 보통은 수요일부터 쉬거나 아니면 일주일을 내내 쉬는 경우도 많지요. 미국에서 가장 큰 공휴일이랍니다. 미국의 문화적 단면을 가장 잘 엿볼 수 있는 것이 우리는 추수감사절로 알고있는 Thanksgiving Day가 아닌가 싶습니다. 11월 네번째 목요일이면 미국 전역에서 가족끼리 서로 모여 만찬(feast)을 하게되지요. 이 11월 네번째 주는 또 Thanksgiving week이라하여 대부분의 학교나 회사는 휴업을 하게되지요. 이날은 거의 모든 가정이 칠면조(turkey)와 후식으로는 pumpkin(호박) pie를 먹게됩니다. 차례와 성묘만 안 했지 우리의 추석과 아주 유사한 명절이지요.
그 유래를 알아보면, 1960년에 영국의 순례자(Pilgrim)들이 어려운 항해 끝에 현재의 메사추세츠주에 상륙했습니다. 순례자들의 첫 해는 너무 힘들어서 거의 반 이상이 추위, 배고픔, 또 병으로 죽었습니다. 하지만 근처의 인디언들이 사냥하고, 낚시하고 또 옥수수를 경작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고, 그들은 가을에 많은 곡식을 거뒀고 인디언들을 초대하여 감사의 만찬을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추수감사절의 시초가 되었죠.
사실 Thanksgiving이 나라 명절로 된 것은 그 훨씬 이후의 일입니다. 19세기에 Sarah Hale이라는 여자가 40년 동안 대통령에게 탄원서를 보낸 끝에 Lincoln 대통령에 의하여 1863년부터 공휴일로 되었죠.
요즘의 Thanksgiving이 수백년 전의 그것과는 상당히 다르겠죠. 역사가들은 초기의 Pilgrim들은 칠면조가 아니라 사슴 고기를 먹었다 합니다. 하지만 수확을 감사하고 또 이웃과 정을 통하는 점에서는 지금이나 옛날이나 같았겠죠.
우리 나라 사람들은 민족의 대이동이라고 불릴 정도로 도로를 가득 메우면서 설이나 추석에 고향을 찾아갑니다. 미국인들의 눈에는 이런 모습이 신기해 보이겠지만 그들에게도 우리의 추석과 비슷한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이라는 명절이 있습니다. 신대륙에 처음 발을 디딘 선조들이 그들의 첫 수확을 신에게 감사한 것이 기원이 되어 해마다 11월 넷째 목요일로 정해 놓고 그 의미를 기념합니다.
이 날은 그들도 멀리 떨어져 사는 부모나 형제들을 찾아가 오붓한 시간을 보냅니다. 그리고는 칠면조(turkey) 구이나 호박 파이(pumpkin pie)등의 음식으로 명절을 즐기고, 인형 맞추기, 놀이 기구 타기 등을 하며 다양한 carnival(축제) 분위기에 휩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날 아침에 교회를 가고, 오후에는 여기 저기 흩어져 사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 저녁 식사를 같이 합니다. 이 날의 식사에는 터어키 안의 내장을 다 걷어 내고 stuffing이라고 하는 여러 양념이 같이 섞인 빵 조각을 채워 넣고 통째로 구운 터어키 고기가 주 메뉴인데 이 외에도 sweet potatoes(고구마 류), squash(호박류), cranberry sauce(터어키 위에 얹어서 먹음), gravy sauce가 얹혀진 mashed potatoes (감자 으깬 것) 등이 같이 상에 오르고, pumpkin pie는 후식으로 먹으며, 이날의 음료는 할로윈 때와 같이 apple cider를 주로 마십니다.
이 날 많이 들을 수 있는 말로 Gobble! Gobble! 이 있는데, 이는 터어키가 내는 소리를 뜻하기도 하고 빠른 시간 내에 아주 많이 먹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사말로는 Happy Thanksgiving! Have a nice holiday! 외에 Don’t eat too much!라는 말도 하는데 이 날은 워낙 많은 음식이 준비되기 때문에 과식하지 말라는 뜻으로 전하는 말입니다.
Thanksgiving Day로 불리는 미국의 경축행사는 1621년 가을 플리머스의 총독인 브래드퍼드가 수확의 기쁨과 농사의 노고를 치하하는 잔치행사를 개최한데서 비롯된 축제로 1863년 에이브러햄 링컨이 국경일로 선포한 이후 지금은 매년 10월 2번째 월요일에 전 국가적인 축제로 열리고 있습니다.
7. Christmas (크리스마스, 12월25일)
모두가 알다시피 그리스도의 탄생일이죠? 12월 25일은 성서에 있는 탄생의 상황과는 일치하지 않는다지만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그리스도의 미사 (성찬식)라는 뜻으로. ‘X mas’라고 쓸 때의 X는 그리스어의 크리스토스(Xristos)의 머리글자를 사용한 것입니다. 중세 및 그 이후의 크리스마스에 연유한 행사나 전설 중에서 현대에 남아있는 것은 크리스마스 캐럴,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스마스 요리 (돼지구이, 칠면조, 민스파이 (Mince Pie), 플럼푸딩(Plum Pudding)정도입니다.
미국의 크리스마스는 크리스마스카드로 시작되는데 12월1일 이후에 상대방에게 도착하도록 보내는 것이 예의입니다. 크리스마스 이후라도 12월 안에만 보내면 되는데 받은 카드는 그림이 있는 쪽을 밖으로 하여 벽에다 붙여 놓습니다.
집 안에는 진짜 전나무를 사다가 세우고 장식을 다는데 두 그루 정도가 장식하기 쉽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던 형제나 친척이 1년에 한번 이때를 계기로 하여 모이며 선물은 모두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쌓아두고 25일 아침이 오기를 기다립니다.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밤 예배를 보러 가는 사람을 제외하곤 거리도 한산하며 그 대신에 집 안에는 벌겋게 타오르는 난로 곁에서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이 이야기꽃을 피웁니다.
다음날인 크리스마스 아침에는 모두 트리 주위에 모여 선물 꾸러미를 풀어보며 “Merry Christmas”라고 인사를 나눕니다. 크리스마스 디너에는 칠면조와 호박 파이가 나오기 마련이고 알맞게 구워진 칠면조의 stuffing, 빨간 딸기를 달게 졸인 cranberry 소스를 쳐서 먹습니다. 메뉴는 대개 추수 감사절과 같죠.
* 크리스마스와 양말
크리스마스가 되면 선물용 양말을 준비하여 사탕, 초콜릿 등을 넣어 크리스마스 트리에 매달곤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런데 그 유래에 대해서, 즉 봉지도 있고 다른 주머니도 있는데 왜 하필이면 냄새나는 양말을 쓰는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양말을 나무에 매다는 풍습은 선물을 주는 사람이 아니라 선물을 기대하는 사람이 매다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습관은 오늘날 산타클로스의 원조이며, 터키 사람인 성 니콜라스의 금전과 관련된 행동에 대한 일종의 경의 표시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친절한 성 니콜라스는 돈이 든 주머니를 창문으로 넣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 일례로 그는 돈이 든 양말을 창문으로 던져 넣어 가난한 어떤 귀족의 세 딸이 결혼 지참금으로 쓰게 했다고 합니다.
또 창문이나 굴뚝으로 던져 넣은 돈이 우연히 벗어 놓은 양말에 떨어져서 그러한 습관이 생긴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의 역사도 불과 이삼백 년밖에 안 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독일인들의 풍습이었는데, 그것이 빅토리아 여왕 시대에 영국으로 건너갔으며 미국에는 독일에서 이민 온 사람들에 의해서 소개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미국의 주요 경축일 <각 주가 독자적으로 정한 주요 공휴일>
축 제 일
날 짜
설 명
1. Washington’s Birthday
2월 셋째주 월요일
초대 대통령 워싱턴 탄생일
2. St. Valentine’s Day
2월 14일
성 발렌타인의 날
3. St. Patrick’s Day
3월 17일
성 패트릭스 데이
4. Easter Sunday
3월 하순~4월 상순
부활절
5. Cherry Blossom Festival
3월말~4월말
벚꽃 축제
6. Mother’s Day
5월 둘째 일요일
어머니의 날
7. Memorial Day
5월 마지막 월요일
현충일
8. Father’s Day
6월 셋째 일요일
아버지의 날
9. Rosh Hashana
9월 중순~10월 초순
유태인 신년
10. Columbus Day
10월 둘째주 월요일
미국 발견자 컬럼부스의 날
11. Halloween Day
10월 31일
할로윈 데이
12. Hanukkah
12월 15일
하누카
1. Washington’s Birthday (초대 대통령 워싱턴 탄생일, 2월 셋째주 월요일)
건국의 아버지요,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의 위업을 기념하고 아이들에게 전하려는 날로 ‘벚나무 일화’를 생각하며 버찌(cherry)파이를 먹기도 합니다. 위싱턴의 저택에 있는 마운트 버논에서 기념식이 있으며, 이 날은 각지의 상점들이 여러 가지 세일을 합니다.
2. St. Valentine’s Day (성 발렌타인의 날, 2월 14일)
기원 후 270년 2월14일 성 발렌타인이 순교한 날을 기념하는 기독교의 축제일인데 축제일로 정해진 것은 7세기의 일이지만 14세기경부터 종교적 의미가 흐려지고 오늘날과 같이 풍속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성 발렌타인은 연인들의 수호성인으로 여겨지고 있어서 연인들은 물론 부부, 친한 사람끼리 카드와 초콜릿 등을 교환합니다. 이 날은 여성이 남성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라기 보다 누구든지 좋은 사람에게 카드나 초콜릿을 주는 날인 것 같습니다.
서양의 많은 전통적인 축제들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사랑의 정성을 전하는 날로 기억하는 Valentine Day도 각 지방의 전래의 민속과 그리스도교의 영향이 결합되어 생긴 기념일입니다. 이것은 원 여신 ‘유노’와래 결혼과 출산의 자연신 ‘판’을 섬기는 축제였는데. 15세기 이후 남녀가 사랑을 고백하고 작은 선물을 주고받는 오늘날의 모습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답니다.
3세기경 로마시대에 살던 성직자 발렌타인은 쉽게 말하면 불법주례를 서주다가 참수를 당하였습니다. 당시 통치자였던 클라디우스 2세(Claudius 2)는 잦은 전쟁으로 인해 많은 수의 군인이 필요했는데, 가족을 돌봐야 하는 결혼 한 사람보다는 독신자들이 더 모집하기에 수월하고 군대가 더 강력해질 것이라고 생각하여 젊은 남자들의 결혼을 금지시켰습니다.
이를 옳지 않다고 생각한 성직자 발렌타인은 서로 사랑하여 결혼하기를 원하는 남녀들을 몰래 결혼 시켜주었지만 곧 발각되어 감옥에 갇혀 참수 당하여 죽게 되었는데 이때가 269년 2월 중순경이었습니다. 그가 감옥에 갇히자 그동안 결혼시켜 준 사람들이 감옥의 창을 통해 그에 대한 사랑과 고마움의 편지를 끊임없이 보냈는데, 이것이 오늘날 발렌타인스 데이 카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감옥에 있는 동안 간수의 딸과 사랑에 빠졌는데 그가 처형되던 날, 그녀에게 보낸 마지막 편지의 맨 끝에 ‘From your Valentine,’이라고 서명을 해서 오늘날까지도 발렌타인스 데이 카드의 끝에는 이렇게 쓰는 이들이 많습니다. 또한 그는 연인들의 성자로 알려지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발렌타이 데이는 사랑과 낭만을 중요시한 성자에 대한 기억을 기념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사랑의 쪽지나 발렌타이 초콜릿을 주고 받습니다.
발렌타인스 데이가 본격적으로 유럽과 미국에 퍼진 것은 18세기부터였는데 당시에는 연인과 친구들 사이에서 이날이 오면 편지나 작은 사랑의 표시 등을 서로 주고 받았습니다. 나중에 인쇄기술이 발달하고 대중 우편 요금이 낮아지면서 발렌타인스 데이 카드는 더욱 보편화되어 오늘날에는 거의 1억장에 달하는 사랑의 카드가 보내진다는군요.
3. St. Patrick’s Day (성 패트릭스 데이, 3월17일)
미국인들은 3월 17일에 St. Patrick이라는 Irish 성직자를 기념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알려져 있지 않은 이 날은 공휴일은 아니지만 기념일로서 대부분의 초등 학교에서 이 사람에 대한 공적을 가르치며 Irish 후손들이 많이 살고 있는 뉴욕시에서는 이 날 유명한 퍼레이드를 한다. 15 만 명 가량이 이 퍼레이드에 참석하며 백 만 명의 군중들이 길가에서 이 퍼레이드를 관람합니다.
이 날 뉴욕시 Fifth Avenue의 중앙은 초록색 줄무늬로 장식되고 Empire State Building 맨 꼭대기의 불빛도 모두 초록색으로 켜지며 사람들도 초록색의 옷을 입고 초록색을 띠는 음식을 사는데 빵, 아이스크림, 파스타, 밀크 쉐익 등도 모두 이 날을 위해 초록색으로 만들어져 나오며 사람들도 초록색을 띤 음식을 먹는다고 합니다. 이 초록색은 Irish 사람들을 상징하는 색인데 그 이유에 대한 전설이 있습니다.
St. Patrick 은 워낙은 AD 385년 경에 Ireland가 아닌 Wales 에서 태어났습니다. 이름도 Maewyn 이었습니다. 그당시는 세상이 어수선한 때였지요. 그래서 그는 10대에 그의 마을을 쳐들어온 Ireland의 야만인들에게 붙잡히게 되었습니다. 노예신분에서 도망쳐 나온 후 그는 Gaul 로 가서 수도원에서 12년간 수도 생활을 하고 자신의 소명이 Ireland 의 Pagan (무속신앙을 믿는 사람들) 을 개종시키는 것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30년간 Ireland 사람들의 개종에 앞장서다가 AD 461년 3월 17일 사망했지요. 그래서 이 날을 기념하는 겁니다. St. Patrick 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많이 전해집니다. 그는 죽은 자를 살렸다는 이야기가 그중 하나지요. 또 그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세 잎 클로버(실은 클로버와 유사한 shamlock)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라는 의미는 또한 성부, 성자, 성신(The Father, the Son, The holy Spirit)가 하나라는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클로버라고 알려진 shamrock이라는 식물과 관련된 전설로 유명한데, 어느 날 그가 풀밭에서 잎이 세 개인 shamrock을 뽑아 그것을 자신의 신도들에게 삼위일체에 대한 교리를 설명하는데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그 때부터 이 shamrock은 Ireland 전역에서 존경받아 왔고 또한 세계 전역에서도 shamrock은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래서 세 잎을 가진 초록색의 shamrock은 Ireland의 상징이 되었고 St. Patrick이 세상을 떠난 날을 기념하는 3월 17일에 사람들은 초록색 옷을 입고 초록색 음식을 먹습니다.
그의 진짜 이름은 Maewyn Succat (Succat은 warlike라는 뜻)이었는데 나중에 그가 성직자가 된 다음 Noble 이라는 뜻의 Patrick 이라는 이름을 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인의 날이 미국으로 옮겨온 것은 미국에 Ireland 계 이민자가 많아지고부터 입니다. 그래서 특히 Ireland 계 이민자가 많은 Chicago 같은 도시에서는 이날 Lake Michigan (미시간호) 를 초록색으로 물들이면서 이 날을 기념합니다.
그러니까 St. Patrick’s Day 의 상징은 세잎 클로버와 초록색이어서 이 날은 이런 모양의 케이크와 과자를 팔기도 합니다. 이 기념일을 계기로 미국에서는 Irish 문화를 소개하고 그 사람들이 미국에 공헌한 내용들을 알리는데 last name이 O’Reilly 처럼 “O”로 시작되거나 MacDonald 처럼 “Mac”으로 시작되는 사람들이 Irish에서 후손들입니다. 케네디 대통령과 레이건 대통령도 또한 Irish 후손들이라네요.
4. Easter Sunday (부활절, 3월 하순~4월 상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날, 유대교의 Passover(유월절, 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 탈출 기념일)가 기독교에 도입되어 현재의 부활절이 되었으므로 유태교의 춘분절의 풍습을 많이 남기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부활과 다산(多産)의 상징인 계란에 그림을 그려 선물하거나 아이들이 집집 마다 돌아다니며 계란을 얻어 모으는 것도 그 하나인데 축제의 전날 밤에 계란을 먹습니다. (카톨릭교회에서는 당일 계란을 제물로 바치는 곳도 있다), 여러 가지 색칠을 하여 뜰에 숨긴 계란을 찾는 ‘Easter Egg Hunt’는 아이들의 인기있는 행사이다. 부활절 아침에는 빨리 밖으로 나가 해돋이를 맞이합니다.
그때는 말을 하지 않으며, 강에서 떠낸 물은 아름다움과 건강을 주는데 질병, 특히 눈병을 고친다고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부활절은 춘분(3월21일) 후 의 보름달 뒤에 오는 일요일로 되어 있으므로 해에 따라 다르며 3월 22일 에서 4월25일 사이에 오게 됩니다.세족(洗足) 목요일 (Maundy Thursday 또는 Holy Thursday)은 부활절의 3일 전인데 최후의 만찬을 기념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이튿날 ‘Good Friday’는 그리스도의 수난일이며 교회에서는 예배가 있습니다.
5. Cherry Blossom Festival (벚꽃 축제, 3월말 ~ 4월말)
초대 대통령 워싱턴과 벚나무의 전설은 유명한데 그가 살고 있던 버지니아주는 벚나무 가 많고 지금도 4월이 되면 집집마다 아름다운 벚꽃이 피어서 4월 상순에 만발하고 성대한 축제가 열립니다.
6. Mother’s Day (어머니의 날, 5월 둘째 일요일)
미국에서 Mother’s Day는 5월의 두번째 일요일입니다. Mother’s Day는 원래 West Virginia의 Grafton 에 살던 Ann Jarvis 라는 여성이 자신의 어머니를 기리기 시작한 날입니다. 5월의 두번째 일요일을 Mother’s Day 로 정한 것도 또 carnation 을 다는 관습을 시작한 것도 이 여성입니다. 원래 이 “어머니날”의 기원은 멀리 고대 Greece 까지 올라가지요.
당시는 어머니의 신인 “Rhea”를 기리기 위하여 봄의 어느 날로 어머니날을 만들었다 합니다. 그 뒤 17세기 영국에서도 “Mothering Sunday”라고 하여 어머니를 생각하는 날을 만들었구요. 미국에서 최초의 시도는 평화를 상징하는 날로 어머니날을 만들자는 1882년의 Julian Ward Howe의 시도였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어머니날을 만들어 정착시킨 이는 Anna Jarvis라는 Philadelphia의 여성이었죠. 만든 사연은 좀 긴데 요약하면 남북전쟁의 상처를 치유하려 노력하다 돌아가신 그녀의 어머니를 기린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지 2년 후 어머니를 기리는 행사를 하면서 Jarvis는 이 날을 전국의 어머니를 기리는 날로 발전시킬 것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 그녀의 헌신적 운동 끝에 1910년 West Virginia 주에서 처음 Mother’s Day를 만들게 되었고, 그 후 몇 년 안에 미국 전역으로 이 운동이 퍼져나가게 되었지요.
결국 1914년에 대통령 Woodrow Wilson이 공식적으로 5월 두번째 일요일을 “Mother’s Day”로 선포하게 되지요. 하지만 재미있는 사건은 이 이후에 벌어지는 일들입니다. 이 Mother’s Day는 채택되자마자 상업주의로 물들기 시작하였죠. 꽃가게부터 선물을 파는 가게 또 물건을 공급하는 기업들로부터 Mother’s Day는 오염되기 시작한 것이지요.
결국 Jarvis는 너무 이 상업주의화에 화가 난 나머지 1923년에는 이 어머니날 축제를 중지시켜야 한다는 소송을 제출하였고 또한 전쟁 어머니회 모임을 방해한 죄로 체포되기까지 합니다. 그녀는 이 때 다음과 같이 소리쳤습니다: “I want it to be a day of sentiment, not profit”. Jarvis는 스스로는 한 번도 어머니가 되지 못한 채 죽을 때까지 이 상업주의화 물결에 반대하다가 쓸쓸히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죽기 몇 일 전에 기자들 앞에서 그녀는 담담히 말하지요: “I am sorry that I have ever started Mother’s Day”. 우리는 Jarvis의 일화를 통해 많을 것을 생각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날은 가족이 모친에게 꽃과 카드와 선물 등을 드리는데. 모친이 건재하고 있는 사람은 핑크색의 카네이션을, 이미 돌아가신 사람은 흰 카네이션을 가슴에다는 관습이 있습니다.
7. Memorial Day (현충일, 5월 마지막 월요일)
이 날을 “전몰 장병 기념일”이라고도 부르며, 5월 마지막 주 월요일입니다. 별칭은 ‘데코리이션 데이(Decoration Day)’라고 합니다. ‘꽃을 장식하는 날’이라는 뜻이죠. 남북 전쟁 후 남부의 가족이 남북 양 군의 병사의 무덤에 꽃을 장식하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북군의 장군 로건이 1868년 5월 30일에 조국을 위해 전사한 병사들의 무덤에 꽃을 장식하도록 포고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 날을 대부분의 주에서 축일로 삼았으나 1971년부터 5월 마지막 월요일로 바뀌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을 겪은 후, 이 날은 전쟁으로 사망한 병사들을 기념하는 날이 되었고 모든 무덤에 꽃을 장식하게 되었습니다. 이 날 군대나 퇴역 군인들이 묘지까지 행진을 하거나 병사들의 무덤을 향해 예포를 쏘고 나팔로 ‘진혼곡’을 연주합니다.
8. Father’s Day (아버지의 날, 6월 셋째 일요일)
Father’s Day는 어떨까요? 1909년 Washington의 Spokane에 사는 Mrs. Dodd라는 여성이 자신의 아버지 William Smart를 기리고 싶었습니다. 그 아버지는 아내가 일찍 죽고 나서 다섯 아들과 딸 하나를 잘 길렀던 거지요. 1910년에 Father’s Day가 처음으로 Spokane 에서 지켜지게 되었고 1972년에는 국가적으로 지정되도록 했습니다. Father’s Day는 워낙은 6월의 세번째 일요일입니다.
Father’s Day는 어떻게 보면 Mother’s Day를 보완하려는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느낌도 있구요. 이날에 아버지뿐만 아니라 살아오면서 아버지와 같은 역할을 하신 분 예를 들면 삼촌, 큰아버지, 작은 아버지, 할아버지, 의부 등에게 감사 드리는 날입니다. 가족 모임을 갖고 카드나 타이와 같은 작은 선물을 합니다.
아무튼 최초의 Father’s Day는 미국 서부 Washington 주의 조그만 도시인 Spokane에서 시작되었지요. 1910년 이곳의 종교단체의 주선으로 Father’s Day가 만들어지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장미를 그 날을 상징하는 꽃으로 선태해서 돌아가신 아버지를 기리면 하얀 장미를 살아계신 아바지를 기리면 빨간 장미를 달았다는 점입니다. 그 후 1972년에 Richard Nixon 대통령에 의하여 6월의 3번째 일요일을 Father’s Day라 공식 선포하게 된 것입니다.
9. 유태인 신년 (9월 중순~10월 초순)
오랜 역사(유태인은 서력에 3761년을 보탬)를 지니고 있는 유태민족은 축제일을 모두 옛부터 내려오는 태양력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 역(曆)으로 최초의 달의 “티슈리”라고 부르며 태양력의 9월 아니면 10월입니다. 10일 동안을 Rosh Hashana(신년의 축제)라고 하는데 이는 유태인의 신년입니다.
이 기간 동안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보다 두텁게 하기 위해서 옷도, 집안도 모두 흰색으로 정화합니다. 신년을 ‘기억의 날’이라 부르며 전통적인 음식을 차리는데, 특히 단것은 희망과 기쁨의 상징으로서 식탁을 장식합니다. 9일째는 ‘Yom Kippur(속죄의 날)’라 부르며 유태인의 모든 죄가 용서받으며 새로운 인간 관계가 회복되는 날로 저녁 식사를 마치면 24시간의 단식에 들어가고 사원에서 예배가 있습니다. 이식은 유태인의 의식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일컬어지고 선조 대대로 내려오는 시적인 기도문을 읊거나 노래를 부릅니다.
10. Columbus Day (미국 발견자 컬럼부스의 날, 10월 둘째주 월요일)
10월 12일 Columbus Day때는 미 대륙을 발견한 Columbus의 범선(Tall Ship)을 실제 모습으로 재현하여 Hudson 강가에서는 화려한 범선 Parade를 벌이고 밤에는 불꽃 놀이(Fire Work)가 하늘을 수놓습니다.
11. Halloween Day (할로윈 데이, 10월31일 밤) – 죽음의 신을 달래는 의식
(1) Halloween의 유래
Halloween은 매년 10월 31일 미국 전역에서 볼 수 있으며, 이것의 이름은 로마 카톨릭의 All Saints’ Day(만성절: 11월 1일)의 전야, 간단히 말해서 All Hallow’s Eve입니다.
Halloween의 검정색과 오랜지색은 죽음(death)과 추수(harvest)라는 두가지 관념을 제시한다고 합니다. Halloween은 기독교가 전래되기 전 1세기 중반, 당시 영국에 살고 있던 켈트족의 종교적 지도자였던 드루이드 (Druid)교의 승려들에 의해 전파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입니다.
고대 켈트족(Celtic: 영어로는 셀틱)의 Samhain이라는 축제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켈트족은 지금의 아일랜드, 영국, 북부 프랑스지역에 약 2,000년 전에 살았는데 그들은 마법에 걸린 사후의 인간 영혼은 드루이드가 섬기는 신(神)인 삼하인(Samhain)에 의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었고, 삼하인은 인간의 죽음과 사후 세계를 관장하는 죽음의 신으로 켈트인에게는 당연히 두려움의 대상이었겠죠.
그래서 켈트족들은 죽은 자들을 위해 벌인 불 축제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축제에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영혼이 구원을 받도록 하기 위해 동물을, 때로는 사람까지 희생 제물로 바치는 의식을 베풀었는데, 이 날이 바로 ‘할로윈 데이’의 기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November 1에 신년축하를 했지요. 이 날은 여름과 수확의 마지막날이며, 추운 겨울의 시작으로 생각되어졌는데 추운 겨울이라는 것은 죽음과 관계있는 계절이었습니다. 켈트족은 새해가 오기 전날 밤에 산자의 세계와 죽은 자의 세계의 경계가 모호해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10월 31일을 Samhain로 기념했는데 이 때는 죽은자의 유령이 지상에 돌아온다고 믿었던 거지요. 이 때문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농작물에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또한 이 세상의 존재가 아닌 것이 Druid(켈트족의 목사, 또는 제사장)으로 하여금 미래를 점치도록 돕는다고 보았습니다. 자연의 힘에 의존해야 했던 고대 사람들에게 이러한 예언은 길고 어두운 겨울동안 마음의 평안을 주는 구실이 되었습니다.
“Samhain”이란 비 기독교인과 기독교인 시대에 죽은 자들을 위한 축제로 추수의 끝과 겨울철의 시작을 나타내면서 5월까지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사람들은 10월 31일에 겨울이 시작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이날 열리는 삼하인 축제날에는 죽은 자들이 긴 겨울밤에 활동하기 위해 되살아난다고 생각했다. 즉, 유령이나 마귀, 마녀, 해적, 요정들이 인간을 대신해서 세상을 다스린다는 것.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가능한 바깥 출입을 삼가고 귀신들에게 자신들의 집을 볼품없게 보이게 위해 일부로 벽난로의 불을 꺼뜨리기도 했습니다.
마을 입구는 물론 집집마다 음식을 준비하고 악령들을 대접하면 악령들이 자신들에게 악한 장난을 하지 않는다고 믿었습니다.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아일랜드 원주민들은 귀신 복장을 하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음식을 달라고 요구하는 재미있는 전통을 만들게 되었고, 이것이 Halloween의 대표적인 놀이인 “트릭 오어 트리팅” (Trick-or-treating)의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기독교가 널리 퍼지게 되면서 이러한 아일랜드의 풍습을 악령과 죽은 자들의 영혼을 기리는 날에서 성인들의 삶을 경축하는 날로 바꾸게 된 것입니다. 기독교에서는 11월 1일을 만성절(All Saints’ Day)로, 그 전날인 10월 31일 저녁을 만성절 전야(All Hallows’ Evening)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Halloween이라는 이름은 바로 All Hallows’ Evening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한편 오늘날의 Halloween Day 풍습이 미국에 전해지게 된 것은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건너오면서부터라고 합니다.
할로윈 데이는 성자의 날(11월 1일) 바로 전날(10월의 마지막날)입니다.
(2) 오늘날의 Halloween Day
오늘날 할로윈 데이는 모든 미국인들이 즐기는 명절이며 특히 어린이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날입니다. 어린이들은 즐겨 입는 의상은 보통 마귀, 마녀, 유령, 해적, 요정, 야수 또는 잘 알려진 만화 캐릭터. 심지어는 미국 대통령의 얼굴을 본 따서 만든 가면까지 등장했습니다.
할로윈 데이가 오면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집 문간 앞에 불을 환하게 밝혀두는데 이는 어린이들에게 대접을 해준다는 뜻이랍니다. 이윽고 다양하게 분장한 꼬마 귀신이 문을 열고 들어와서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 과자를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칠 테야!)’하고 외치면서 자루를 내밉니다. 만약 아무 것도 주지 않으면 그 집의 유리창에 비누 등으로 낙서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그 자루에다 미리 준비한 과자나 사탕, 풍선껌, 사과, 오렌지 혹은 케익 등을 넣어주며 귀여운 개구쟁이들이 마냥 즐거워하는 모습을 만끽하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할로윈의 풍습이죠.
또한 호박 속을 파서 만든 호박등이나 횃불을 들고 마녀와 귀신 분장을 한 의상행렬, 가장무도회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3) Trick or Treat
‘Trick-or-treating‘(Trick’O’Treating)의 풍습은 아마도 영국의 All Souls’ Day 퍼레이드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축제 기간 중에 가난한 사람들은 음식을 구걸했고 그들에게 “soul cake”이라고 불리는 빵을 주는 가족에게 죽은 친척의 영혼을 위해 기도해 주었지요.
이 soul cake은 떠돌아다니는 영혼에게 음식과 포도주를 남겨놓은 풍습을 대신해서 교회에 의해 장려되었지요. 이것을 “going a-souling”이라 했고, 시간이 흐르면서 그 관습이 바뀌어 마을의 어린이들이 구걸하는 사람이 되었어요. 그들이 이 집 저 집을 다니면 그들에게 사과나 건포도 롤빵이나 돈을 주곤 했답니다. 아이들은 “장난을 할까요? 아니면 먹을 것을 주실래요?”라고 소리치면, 가정 주부들은 아이들이 장난치지 않도록 과자나 사탕 등을 주곤 한답니다.
(4) 호박등(Jack-o’-lantern)에 얽힌 이야기
할로윈 데이의 상징은 ‘잭-오-랜턴(Jack-oꡑLantern)’ 즉, 망령의 갈 길을 밝혀주기 위한 등(燈)이란 이름에서 유래된 호박등이다. 할로윈 데이(Halloween Day)의 대표적인 풍습인 호박등 (Jack-o’-lantern) 의 유래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 입니다. Halloween Day Festival에는 집집마다 호박 속에 양초를 두고 겉에는 악마의 얼굴을 새긴 호박등을 걸어 둔답니다. 그 호박등을 잭오렌턴 (Jack-o’-lantern) 이라고 부르는데 그 유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 영국의 서쪽 아일랜드에 구두쇠이고 욕심 많은 Jack이라고 하는 영감이 살았는데, 하루는 길을 가다 악마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 악마가 자꾸만 Jack 영감을 따라왔답니다. Jack 영감은 꾀를 내어 악마에게 사과를 먹어 보라며 사과나무에 올라가게 했고, 악마가 나무에 올라간 사이 Jack 영감은 재빨리 칼을 꺼내어 나무에 십자가를 그려 놓아 십자가를 무서워하는 악마는 나무에서 내려오지 못하게 되었고, Jack 영감과 악마는 흥정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다시는 영감 앞에 나타나지 않겠다는 것과 Jack 영감이 죽은 후에도 지옥으로 데려 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 낸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Jack 영감은 Halloween Day를 얼마 남겨 놓지 않고 그만 죽고 말았습니다.
쁜 일을 많이 해서 천당에서는 받아 주지 않게 된 Jack 영감은 이리저리 떠돌아 다니다 지옥이라도 가야겠다고 생각하며 지옥으로 발걸음을 옮기다가 그 때의 악마를 만나게 되었고 그 악마는 Jack 영감을 보는 순간 깜짝 놀라 지옥문을 잠궈 버렸다고 합니다..
Jack영감은 지옥에라도 들어가게 해 달라고 사정했지만 악마는 절대 문을 열어 주지 않아서 하는 수 없이 Jack 영감은 캄캄한 곳이니 길이라도 찾게 해 달라고 하자 악마는 지옥에 있는 시뻘건 불덩어리 하나를 던저 주고 그를 쫓아냈다고 합니다. Jack 영감은 길을 밝히기 위해 그 불덩어리를 호박 속에 담아 호박 초롱을 들고 다니며 어디 쉴 데가 없나 하고 오늘날까지 돌아다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호박 초롱을 Jack-o’-lantern이라고 부르며 오늘날 Halloween Day의 전통이 되었다는 전설이다.
12. Hanukkah (하누카, 12월 15일) -박해 받는 이들의 축제
하누카. 12월 15일. 기원전 165년에 시리아에 점령되어 이교를 강요당한 유태교도가 유다 마카베우스에 의해 구원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예루살렘이 사원에서는 하나님에게 바치는 영원한 등불을 위한 기름이 1일분밖에 없었지만 기적적으로 8일간 계속 불타 새로운 기름이 올 때까지 불이 꺼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누카 축제는 이 전설에 따라 8일간 행해지고 8개의 가지가 달린 촛대에 불이 붙여지며, 1일째는 오른쪽 끝의 초에 불이 들어오고 매일 하나씩 촛불이 늘어갑니다. ‘광명의 축일’이라 일컬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 날 아이들은 ‘위대한 기적’에 관해 씌어진 4면의 팽이를 돌리며 노는 습관이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크리스마스를 지내는 반면에, 유대인들은 대신 하누카를 지냅니다. 이 축제를 통해서 그들은 신앙공동체의 결속을 다지고, 과거에 있었던 민족의 처절했던 경험을 기억하고 현재를 재확인하고, 그 현재를 희망찬 미래에의 출발점으로 삼았기 점에서 유대인들에게는 이 축제가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합니다.
하누카 축제의 유래는 기원전 165년에 시리아에 점령되어 이교를 강요당한 유대교도가 항쟁하여 시리안 인들을 물리친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지내는 축제입니다.
유대인 성전을 탈환하였을 때 성전 안에는 하루 밖에 쓸 수 없는 기름만 남아있었지만 기적적으로 8일 동안 8개의 가지가 달린 촛대에 불이 붙여져 불을 밝힐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누카는 기슬레우월(양력 11-12월경) 25일에 시작해서 8일간 계속되는 ‘성전 봉헌 축제’이며, 8개의 촛불에 매일 하나씩 불을 밝혀간다고 해서 ‘빛의 축제’라고도 합니다.
유대 월력으로 키슬레브(Kislev)월 25일부터 시작하여 8일 동안 축제일로 지켜집니다. 첫 번째 날에 오른쪽에서부터 촛불을 하나 밝히고 두 번째 날에 그 왼쪽으로 이어가면서 촛불을 두 개째 밝히고 하는 식으로 진행하여 여덟번째 날에는 여덟 개의 촛불을 밝히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에 사용하는 촛대는 아홉 개의 가지로 이루어진 촛대인데, 이것을 하누키야라고 부릅니다.
아홉번째 해당되는 여분의 촛대 가지를 “샤마쉬”라고 부르는데, 이 촛대의 촛불을 이용하여 다른 촛대의 촛불들을 점화하는데 사용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회당에서는 시편 30편의 음송과 별도의 기도문이 사용되어지며, 가정에서는 창가에 하누키야를 밝혀둠으로써 하누카에 일어났던 기적을 대중적으로 인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축제 기간 동안에 선물이 교환되고, 파티가 열리며, 특별한 음식이 차려지며, 아이들은 ‘위대한 기적’에 관해 씌여진 4면이 팽이를 돌리며 노는 관습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