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예 배 프 로 그 램
1) 어른과 함께 드리는 예배
어린이 교회학교의 예배는 때때로 어른과 함께 드림으로써 그 의의를 깊이 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어린이 주일과 같은 특수 주일 때 가능하며 또 효율적이다. 주일학교의 예배 시간이 아니라 이 날 만큼은 교회의 정식 예배시간에 어른들과 함께 어린이들은 앞 자리에 질서있게 자리잡으며 담임 교사들이 함께 앉는다. 예배의 사회는 원칙적으로 담임 교사들이 함께 앉는다. 예배의 사회는 원칙적으로 담임 목사가 맡으며 일반 예배와 다름없이 도입하고 예배순서의 첫부분에 어린이를 위한 순서가 진행된다. 즉 어린이 중심의 찬송, 목사나 교사가 맡은 아동 설교, 어린이 찬양대의 특별 찬송, 어린이 교회학교 각 부가 준비한 순서들(예 : 성구낭독, 어린이 헌장낭독, 시 낭독 등), 부모대표의 말씀 등이다. 이같은 순서가 지나면 교사는 조용히 어린이들을 이끌고 밖으로 퇴장하며 예배는 어른들만을 계속되게 한다.
2) 어린이들만의 예배
어린이 교회학교만으로 어린이 예배를 드리는 경우에는 할 수 있는한 모든 순서를 어린이들이 맡아 보도록 계획한다. 이 경우 예배의 주제는 어린이들이 하나님 앞에 자기를 드리는 헌신의 순서가 되어야 하며 크리스챤 어린이로서 이웃에의 봉사를 다짐하는 순서가 되어야 한다.
3) 헌신과 입교의 뜻을 가진 예배
어린이 주일 예배는 어린이를 하나님께 드리고 교회를 받아들이는 순서를 포함하는 것이 좋겠다. 그 형식은 여러 가지 있겠으나 7세가 된 어린이들을 호명하여 꽃을 달아주고 경제적으로 허락이 되는 교회에서는 목사의 서명이 된 성경책을 나누어 주는 것도 그 한 가지이다. 또한 이 날의 프로그램 속에 유아세례를 포함시키는 것도 어느 모로는 의미있는 일이다.
2 . 학 습 활 동 프 로 그 램
1) 반별 좌담회
초등부는 각 반별로 교회의 어른(교직자나 평신도 중에서)을 초대하여 한 자리에 앉아 그 분들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듣는다. 좌담회의 사회를 어린이가 맡도록 사전에 지도하면 더 좋을 것이다.
2) 부별 전시회
각 부별로 학습활동에 관한 전시회를 마련하여 부모나 형제를 초대한다. 이 전시물의 내용은 비단 이미 학습한 가운데서 얻어진 산물만이 아니라 앞으로 학습할 것도 미리 보여 주는 방향으로 한다. 어린이 주일에 대개 학년 초에 있으므로 그 한 해의 학습활동에서 다룰 목표나 문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샘플적인 작품을 준비할 것이다. 이런 계시물은 개인의 작품보다도 공동작품이 더 의의가 있는 것이다.
3) 어린이날 “패전트”
어린날의 의의를 나타낸 패전트(간단한 연극, 무대없이 하는 극)를 준비한다. 이것을 하는 경우에는 등장 인원수가 되도록 적어야 하며 플로트가 너무 복잡해서는 안될 것이다. 내용은 어린이들이 자기들의 생을 하나님께 드리기로 결심하고 이웃을 위해 봉사하도록 힘쓴다는 방향으로 이끌어져야 한다. 특히 등장하는 어린이에게 지나친 비중을 두어서는 안될 것이다.
3 . 가 정 프 로 그 램
1) 부모를 학급에 초대한다.
학습별로 부모님들에게 편지를 내어서 일반 학습 시간이나 특수한 순서(예배, 전시회, 패전트 등)에 초대한다. 초대장을 낸 후에 교사가 한 번 각 가정을 방문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2) 부모님 환영 순서 마련
학급별이나 혹은 전체적으로 부모님을 환영하는 순서를 갖는다. 그 내용으로는 꽃달아 드리기, 간단한 예물(학습시간에 어린이들이 만든 것)드리기, 환영노래잔치 등이 있을 것이다.
3) 어린이 교육을 위한 부모들과의 상담 시간 마련
어린이 주일 한 주일이나 혹은 특정한 시간에 상담 기간을 설정한다.
부모들에게 상담에 관한 안내장을 내고 어린이들의 가정에서의 문제를 교사와 더불어 상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