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고 학군 좋은 곳
롱아일랜드 서폭 카운티-코맥(Commack)
번잡한 퀀즈에서 벗어나 롱아일랜드로 이주하는 한인들이 점점 더 롱아일랜드 동쪽으로 깊숙히 파고 들고 있다. 그동안 나소 카운티 지역의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서폭 카운티까지 진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지역 부동산 중개인들은 생활 여건상 LIE 50번 출구까지는 나소와 서폭의 차이가 별로 크지 않다고 조언한다.
서폭 카운티 코맥은 다양한 가격대의 주택과 제리코 턴파이크를 중심으로 들어선 대형 쇼핑몰, 우수한 학군, 편리한 고속도로 접근성 등으로 서폭에서도 한인들의 유입이 가장 많은 곳이다. 12평방마일 크기의 코맥은 인구 3만6천여명 중 아시안 인구가 4%(한인 1%) 정도이지만 그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생활 환경>
1965년 노던스테이트 파크웨이가 완공된 후 코맥 지역의 거대 농장들은 주택과 쇼핑센터로 변하기 시작했다.
선킨메도 파크웨이, 제리코 턴파이크, 로맥로드등이 타운 주변을 감싸고 있는 코맥은 노던스테이트 파크웨이를 거쳐 LIE 52번 출구를 이용하면 맨해튼까지 1시간 남짓이면 닿는다.
LIE 출구번호로 보면 훨씬 동쪽이지만 고속도로에 인접한 위치상의 장점 덕분에 41번 출구를 이용하는 나소 카운티의 오이스터베이보다 맨해튼 가기가 더 수월하다는 게 이 지역 부동산 관계자들의 주장.
타운은 코맥로드를 기준으로 왼쪽 지역은 헌팅턴타운십, 오른쪽은 스미스타운타운십으로 나뉘어진다.
제리코 턴파이크 선상에는 한인들이 운영하는 네일가게, 세탁소,델리 등이 많다. 이스트노스포트 역 주변에도 세탁소와 네일가게 등 한인 업소가 들어서 있다. 코맥에는 1789년에 세워진 뉴욕주에서 가장 오래된 감리교회가 있으며 한인 교회로는 코맥연합감리교회가 있다. 또 코맥로드에 조경 도매업체가 많이 들어서 있어 한인 조경업자들도 이 지역에 많다.
<교육 환경>
코맥은 코맥유니온프리스쿨 학군(CUFSD)에 속한다.
CUFSD는 2000년 이래 아시안 학생 비율이서서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학군에는 킨더가튼에서 2학년까지 학생들이 다니는 프라이머리 학교가 4군데 있다. 3학년에서 5학년까지 과정이 있는 초등학교가 2곳,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각각 1개씩 있다.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다니는 코맥 고등학교는 서폭 카운티 내에서 최우수 학군으로 꼽히는 딕스힐 학군을 제치고 뉴욕주 학력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기도 한다.